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

찾아오시는 길


  • Home
  • 알림마당
  • KIMST뉴스

프리미엄 수산식품 가공기술 민간에 이전
KIMSTwebmaster


프리미엄 수산식품 가공기술 민간에 이전

고부가가치 수산식품가공기술 5건 기술이전 실시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원장 연영진, 이하 KIMST)은 수산식품산업기술개발사업(R&D)의 연구 성과물인 고부가가치 수산식품 가공기술 5건을 기업체에 이전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이전된 기술은 경상대학교 해양식품생명의학과 김진수 교수팀이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 KIMST에서 지원하는 “해역별 특성을 고려한 전통수산가공식품 개발 및 상품화” 과제를 통하여 개발되었다. 기술이전 건수는 총 5건으로 주관기관인 경상대학교에서 2, 참여기관인 제주대학교 1, 신라대학교 1, 경남대학교 1건을 중소 수산가공식품업체에 이전하였으며, 7,370만원의 정액기술료가 발생하였다.

   

 경상대학교가 이전하는 기술은 김진수 교수가 개발한 “뼈연화 조기튀김 제조기술”과 이정석 학술연구교수의 “피조개 소스 통조림 제조기술”이다.

 

 부경수산()에서 이전받는 “뼈연화 조기튀김 제조기술”은 청소년 등 젊은 층의 수산물 소비를 촉진하기 위하여 비린내 제거 기술 및 뼈연화 기술, 초음파 튀김공정 등을 적용하여 단체급식용 제품으로 개발할 예정이며, 대일수산()으로 이전되는 “피조개 소스 통조림 제조기술”은 수출용 및 내수용 통조림으로 개발하고자 피조개의 조직감에 맞는 최적화 된 아히조 소스 및 비빔소스의 레시피를 개발하였다.         

 

 또한, 제주대학교 해양의생명과학부 전유진 교수가 개발한 “제주광어를 이용한 고급 연육 및 연제품 제조방법”은 연육소재의 국산화를 위하여 기존 수입산 명태 연육보다 겔 강도 및 백색도가 우수한 프리미엄 광어 연육 및 이를 활용한 어묵제품의 제조기술로서 삼진어묵()에 이전되었다.

 

 신라대학교 바이오산업학부 최재석 교수는 “도시락용 전통수산구이 간편편의식품 제조기술”을 ㈜에바다수산에 이전하였으며, 경남대학교 식품생명학과 이승철 교수가 개발한 “미더덕 분말 조미료 제조기술”은 미더덕영어조합법인으로 이전되었다.

 

 신라대학교 이전기술은 고압증기기술을 이용하여 오징어 및 낙지 등의 볶음 구이제품 개발기술로 참숯 가향 기술 등이 적용되었고, 경남대학교 이전기술은 대부분 생것으로 유통되는 미더덕을 건조, 분쇄 공정기술을 적용하여 분말화 함으로써 조미료 등 여러 분야에 응용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미더덕 이외 최적화 된 멸치나 새우분말 등 수산물 원료 배합 조건을 제시하였다.

 

 KIMST 수산연구관리센터 관계자는 “상용화를 목적으로 하는 R&D의 기술이전이 연구자 입장에서는 연구의욕을 고취할 수 있고, 열악한 중소 수산가공업체에는 제품개발 및 마케팅 자료를 확보할 수 있다는 차원에서 관리기관에서 적극 권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 한편, KIMST의 수산식품산업기술개발사업은 수산물의 신성장 동력 창출과 안전한 먹거리 제공 차원에서 고부가가치 수산식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지원되는 프로그램으로서, 경상대학교 김진수 교수팀은 5년간 109억원의 정부출연금을 지원 받아 고부가가치 수산가공식품의 개발로 국내외 매출 120억원 이상을 달성할 예정이다.

2017-10-23 00:00:00
192.168.21.***
덧글 0개 | 태그 0개
태그입력
쉽표(,)구분으로 여러 태그를 입력할수 있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컨텐츠 담당자 경영전략본부 경영기획실 최일진 TEL:02)3460-4084 / E-Mail:iljin@kimst.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