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과학기술 발전을 통한 해양 르네상스 구현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이 앞장서겠습니다.

보도자료

KIMST, 2023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특별세션 개최

KIMST, 2023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특별세션 개최 상세정보
작성일 2023-05-04 조회수 334
첨부파일

KIMST, 2023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특별세션 개최!
- 과학기술 정책 트렌드 및 해양수산 국가 R&D동향 발표 및 토론-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원장 오운열, 이하 KIMST)은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해양 전문 학술대회인 2023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에서 과학기술정책트렌드 및 해양수산 국가 R&D 동향을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특별세션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세션은 해양수산 전문가들에게 국가 과학기술 정책에 부합하는 연구 방향 제시 및 우수 연구 성과 사례를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발표자료로는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미래기술전략본부 황지호 본부장, KIMST 연구개발본부 박병직 본부장과 정책개발실 이성미 실장, 종합토론 좌장으로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해양정책연구소 양희철 소장이 나섰다.

 

이번 세션을 통해 KISTEP 미래기술전략본부 황지호 본부장은 국가전략기술 육성방안을 중심으로 미래 먹거리 창출과 경제 안보에 기여할 12대 국가전략 기술을 소개와 5~7년 내에 가시적 성과 창출을 가능하도록 하는 육성방안에 대해 소개했다.

 

KIMST 연구개발본부 박병직 본부장은 제2차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 기본계획('23~'27)을 중심으로 해양수산 기술 분야 R&D 성과 및 정책관점에서의 투자 유망기술 분야를 소개했다.

 

KIMST 정책개발실 이성미 실장은 해양수산과학기술 선진국의 R&D 투자 동향과 2022년도 기술수준 분성을 통해 우리나라 해양수산분야 정책 및 투자 방향 설정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분야와 연구주체별 경쟁력 확보 방안을 제시했다.

 

KIMST 정책개발실 이성미 실장은 종합 토론에서 인구 감소 등으로 해양수산분야, 더 나아가 이공계 학생들이 줄어드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공학, 에너지, 데이터 등 다른 전공 분야와의 융합이 필요하며 해외 인력을 유인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함과 동시에 기존 인력의 재교육도 중요할 것" 이라고 말했다.

 

KIMST 연구개발본부 박병직 본부장은 연구 데이터와 장비 인프라의 공유와 개방이 중요해짐에 따란 "KIMST에서는 작년부터  '해양수산 연구인프라 공동활용 지원사업'과 '바다봄 공동활용' 시스템 시범 운영을 통해 해양수산 분야 연구 활성화와 인프라 공유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KISTEP 미래기술전략본부 황지호 본부장은 해양환경 분야에서 기후변화와 관련된 연구개발에 있어서, 기후변화를 완화하려는 노력과 함께 기후변화에 적을할 수 있는 연구개발이 필요함을 언급했다.

 

KIMST에서는 향후 해양수산과학기술 관련 기술동향, 통계 및 성과 등 전문학회 발표를 확대하여 해양수산과학기술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나아가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