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강국 KOREA'를 선도하는 R&D 전문기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의 소식을 빠르게 전달합니다.

보도자료

KIMST, 수산식품 R&D에서 두드러진 사업화 성과 보여

KIMST, 수산식품 R&D에서 두드러진 사업화 성과 보여 상세정보
작성일 2018-12-31 조회수 583
첨부파일

KIMST, 수산식품 R&D에서 두드러진 사업화 성과 보여

- 연 연계를 통한 기술개발을 통해 기술사업화 -

 

해양수산 R&D 전문기관인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원장 조승환, 이하 KIMST)에서 수산식품산업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출시된 수산식품 제품들이 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최근 1인 가구 및 웰빙에 대한 관심 증가 등으로 간편식품 및 수산물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는 가운데, ‘해역별 특성을 고려한 전통수산가공식품 개발 및 상품화’(주관연구책임자: 김진수 경상대학교 교수) 과제를 통해 개발된 간편식 수산식품들이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전통수산가공식품 개발 및 상품화(R&D) / ’16’20 / 총사업비 109억원

 

우수한 연구역량을 가진 경상대학교, 신라대학교, 한국식품연구원 등 대학 및 연구기관과 대일수산(), 에바다수산, 여수 새고막() 등 수산가공 중소기업들이 함께 산연 협력을 통해 사업화 성과를 창출하였다. 이는 대학과 연구기관이 기업이 원하는 소비자 수요형 수산식품 가공기술을 개발하고, 기업은 개발된 기술을 이전받아 사업화를 진행하여 일궈낸 성과이다. 이러한 R&D 선순환 구조를 통해 원물 위주 소비의 수산물 시장을 부가가치가 높은 고차가공산업으로 변화시켜나가고 있다.

 

사업화 성과를 창출한 제품은 굴 화이트소스 통조림(대일수산()), 피조개 무침(여수새고막()), 오징어/낙지/주꾸미/꼼장어 볶음(()에바다수산), 명란김(()덕화푸드), 광어어묵(삼진어묵()), 소금품은 다시마/고수/생강, 가바 솔트(()마린바이오프로세스), 빼째로 먹는 생선(부경수산()), 연어어묵(우영수산()), 문어 김(()해담온)이다.

 

경상대학교(김진수 교수)가 대일수산에 2016년도에 기술이전하여 2017년도에 출시된 굴 화이트소스 통조림은 해외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올해에만 약 7.2억원의 수출실적을 달성하였다. 또한 올해 피조개 무침 및 HMR용 볶음 기술을 이전받은 여수 새고막()은 프랜차이즈 업체를 통해 꼬막비빔밥 열풍을 일으키며 약 9.5억원의 국내 매출을 발생시켰다.

 

2017년도부터 올해까지 신라대학교(손재학 교수)로부터 오징어/낙지/주꾸미/장어 볶음류 간편편의식 개발에 대한 기술이전을 받은 에바다수산은 제품화를 진행하여 대형마트 및 편의점 등에 출시하였으며, 1.7억원의 매출(수출액 0.12억원)을 달성하고 있다.

 

한국식품연구원(윤민석 연구원)으로부터 기술이전 받은 덕화푸드는 명란김은 명란젓 가공부산물을 활용한 김제품을 출시하여 약 1.7억원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그밖에 광어어묵, 연어어묵, 문어김, 다시마/고수/생강/가바가 함유된 소금, 통째로 먹는 생선 등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고부가가치 수산가공식품을 출시하며 기존 원물 위주 소비의 수산식품 시장의 체질을 개선해나가고 있다.

 

최재욱 KIMST 수산연구관리실장은 수산식품산업기술개발사업은 수산물의 고부가가치화와 소비 확대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다라며, 최근 식품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간편식 등 소비자들의 실생활에 유용한 수산식품 개발을 통해 수산식품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겠다.”라고 밝혔다.

 

<사업화 실적>

 

콘텐츠 담당자 경영전략본부 기획조정실 나미애  

TEL : 02)3460-4019 / E-Mail : nana4084@kimst.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