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강국 KOREA'를 선도하는 R&D 전문기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의 소식을 빠르게 전달합니다.

보도자료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환경(미세먼지 관련) 교육’실시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환경(미세먼지 관련) 교육’실시 상세정보
작성일 2019-12-03 조회수 576
첨부파일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환경(미세먼지 관련) 교육실시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원장 조승환)123일 미세먼지의 개념·배출원과 건강피해, 서울시 대응 현황 및 관리대책에 대한 환경 교육 실시하였다.

 

미세먼지란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오염물질로서, 공장·자동차·선박·건설장비·발전소 등에서 배출된다. 이는 조기사망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호흡기계·심장질환 유발의 원인이기도 하다.

 

또한, 미세먼지 발생량과 농도가 증가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최근 한반도 기상요인 악화로 인해 대기가 정체되는 현상과 12월부터 3월까지 미세먼지가 심한 계절에 고농도 일수가 증가하고 미세먼지에 민감하게 되면서 미세먼지 체감도가 증가한 것이라 한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하여 국내에서는, 수송·난방·사업장 등에서 노출 저감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며, 가능하다면 사용 중인 차량·보일러 등을 친환경 차량·보일러 등으로 교체해 나가야 하고, 국제 관계에서는 동아시아지역과 국제협력을 강화하여 상생의 방안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강의를 맡은 신용승 원장(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은 보건환경연구원은 보건·환경 분야, 특히 대기오염 등을 측정하는 역할을 주 업무로 하고 있으며, ‘이라는 간이센서측정망과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도를 추진하면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조승환 원장은 선박 · 해양 정책분야에서도 관리 가능한 미세먼지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또한 공공기관 차량 2부제등에도 적극 동참하면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뜻을 밝혔다.

 

콘텐츠 담당자 경영전략본부 기획조정실 나미애  

TEL : 02)3460-4019 / E-Mail : nana4084@kimst.re.kr